편집 : 2021.10.22 금 10:02
> 뉴스 > CUFS 人side > 인터뷰
     
끊임없이 배우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며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영어학부 김명희 학우
2021년 09월 23일 (목) 미네르바 minerva@cufs.ac.kr

‘Nothing great in the world has been accomplished without passion.(이 세상에 열정 없이 이루어진 위대한 것은 없다.)’라는 철학자 헤겔의 말처럼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학부 김명희 학우는 자신 안의 열정을 모아 끊임없이 배우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며 위대한 일을 이루어 나가고 있다.
올해 초,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홍콩 중문대학교) 강사로 채용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한 김명희 학우. 자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김명희 학우와 이야기를 나눠봤다.

   

Q.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자기소개를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사이버한국외대 한국어학부를 졸업하고 다시 편입학해 현재는 영어학부에 재학 중인 김명희 학우입니다. 저는 언어를 배우고 가르치는 일을 즐깁니다. 그리고 타 문화권 사람들과 소통하고 한국문화를 소개하는 일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보람을 느낍니다.

Q.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와의 첫 인연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고등학교에서 중국어 선생님으로 일하다 중국 연수 중 지금의 남편을 만나게 됐고, 홍콩으로 이민을 오게 됐습니다. 홍콩과 싱가포르 등 외국에 오랫동안 거주하면서 한류의 열기를 현지 곳곳에서 체험하며 외국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 교원으로서의 꿈을 키웠습니다. 그러다 외국어 특성화 대학으로서 사이버한국외대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과 체계화된 교육과정이 현지에서의 필요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서 주저함 없이 입학하게 됐습니다.

   

Q. 본격적인 인터뷰에 앞서 기쁜 소식부터 먼저 전해야 할 것 같은데요. 올해 초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홍콩 중문대학교) 강사로 채용되셨다고 들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가 한국어 강사로 채용된 기관은 홍콩 중문대학교 산하의 전업진수학원(CUSCS)으로 우리나라 대학의 평생교육원과 같은 곳입니다. 이전에 약 1년간은 홍콩중문대 외국어학부 한국어 과정에서 부전공과 교양 과목으로 한국어를 가르쳤습니다. 전업진수학원(CUSCS)의 한국어 과정은 주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코스와 레벨의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Q. 교수자로서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우리 대학에서의 학업 경험이나 대학생활이 도움이 되었는지도 궁금합니다.
네, 수업 준비와 자료 개발로 바쁜 시간을 보내면서 영어학부 학업도 계속 병행하고 있습니다. 
사이버한국외대에 진학하기 전에는 정말 제대로 공부할 수 있을까라는 염려가 있었지만 사이버한국외대에서의 학업은 해외에서 한국어 교원으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자격과 자신감을 갖도록 많은 힘을 주었습니다. 
편입학하여 재학 중인 영어학부에서도 꾸준히 배움을 이어나가고 있는데 교수자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학업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이번 홍콩 중문대학교 한국어 강사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학부 교수님의 상담과 지원이 큰 도움이 됐습니다. 교수님과 수업에서 직접 대면할 기회가 일반 대학에 비해서 적을 수 있지만 오히려 학생들의 고민을 세심하게 들어주시고 열정적으로 지원해 주세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취업 준비 시 영어 인터뷰 준비와 관련한 실제적인 조언을 아낌없이 해주신 영어학부 남대현 교수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Q. 대학생활을 하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해외에 거주하는 관계로 학교 행사나 모임에 참석할 기회가 거의 없었는데 한국어학부 졸업식과 영어학부 입학식 참여는 저에겐 아주 특별하고 의미 있는 경험이었습니다. 교수님들과 학교 관계자분들이 혼연일체가 되어 학생들을 따뜻하게 환대해 주시고 존중해 주시는 모습에 사이버한국외대의 학생이라는 소속감과 자부심을 갖게 되는 계기가 됐습니다.
또한 최근에 참여한 영어학부의 온라인 티칭 키즈(TESOL Certificate for Teaching Kids) 수료증 과정에서 다양한 원어민 교수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는데 제가 하고 있는 한국어 강의에도 적용할 수 있는 점이 많아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Q. 일과 학업을 병행하기 쉽지 않은데 쉼없이 배움에 정진하시는 비결이나 학우님만의 학습 노하우가 있나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 환경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해외 이주 생활로 인해 사람과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의 필요가 계속 저를 학업으로 이끌었던 것 같습니다. 학업을 통해 배운 지식을 현장에서 적용하고 학생들이 성장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저의 작은 소망이며 다양한 배경을 지닌 학습자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는 유능한 교사로 계속해서 발전해 나가고 싶습니다. 
특별한 학습 노하우가 있다기보다는 주부로서 학생으로서 또한 한국어 교원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해야 하기에 자투리 시간도 학습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학습을 일상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업을 지속하는 것이 쉽지 않지만 배움의 과정이 저의 삶에 많은 활력과 힘을 주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우선은 홍콩 중문대학교에서 다양한 과정의 수업을 가르치며 교재 연구와 자료 개발 그리고 교수 사역에 매진하려고 합니다. 또한 여건이 주어진다면 제3세계 국가에서 한국 문화원 개원과 더불어 웹 기반의 온라인 한국어 강좌 코스를 론칭하는 것이 향후 저의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다국적 학습자들과의 막힘없는 의사소통 능력 수반이 요구되기에 영어학부 학업도 계속하면서 인도네시아어나 마케팅·경영학 등 다른 학부·학과 전공을 부(복수)전공으로 공부하려고 합니다.

Q.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나 사이버대학교 진학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외국어 대학으로서의 특장점이 확실한 사이버한국외대는 우리나라 최고의 사이버대학교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처럼 해외에 거주하시는 분들에게 사이버대학은 정말 유용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좀 더 전문적으로 하고 싶거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고자 할 때 대학에서의 배움이 큰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의 다양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는 사이버한국외대가 마중물 역할을 할 것입니다. 도전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지금 사이버한국외대의 문을 두드리길 바랍니다. 

미네르바의 다른기사 보기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