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1.9.13 월 17:10
> 뉴스 > 기획마당 > 기획취재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다문화 교류 동아리 '어울림'을 소개합니다
2021년 04월 27일 (화) 미네르바 minerva@cufs.ac.kr

대학교 동아리 활동은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이자 지친 학교생활에 즐거움과 활력을 줄 수 있고, 나아가 자기 발전을 위한 자아실현의 장이기도 합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학생들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건전하고 적극적인 학생활동을 하여 대학 생활에 대한 만족도 및 학교에 대한 소속감과 유대감을 증대하고, 학생 상호 간 교류와 친목 도모의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지원합니다. 이에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학술·스터디, 문화·예술, 봉사, 취미, 스포츠, 친목 도모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특색 있는 동아리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수업과 시험, 모든 학교생활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대학교의 특성을 미루어봤을 때 동아리 활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궁금한 학생 여러분을 위해 오늘 우리 대학 동아리 중 하나인 ‘어울림’ 모임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안녕하세요. 다문화 교류 동아리 ‘어울림’의 대표 현소영입니다.

어울림은 고유어로 ‘두 가지 이상의 것이 서로 잘 조화된다’는 뜻입니다.

2020년 2학기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 학우들의 원활한 학교생활 적응을 돕고자 모인 한국어학부의 멘토링 도우미 모임이 모태가 되어 한국어학부, 영어학부, 일본어학부 등에서 다양한 학부·학과 학우들이 모여 만들어진 모임입니다.

어울림은 이제 막 시작된 신생 동아리로 나라, 민족, 피부색, 머리색, 언어, 종교, 문화, 지역, 나이, 장애 등을 넘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고 교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다문화 교류를 위한 모임입니다.

   
▲ 2020년 10월 온라인으로 진행된 사이버한국외대 '어울림' 동아리 창립 모임

2020년 10월 9일 다문화 교류 동아리 ‘어울림’을 창립하고 10월 10일 첫 공식 모임을 온라인으로 가졌습니다.

이후 매주 토요일 한국 시간으로 저녁 9시부터 11시까지 2시간씩 인도네시아, 베트남, 중국, 캄보디아, 우즈베키스탄, 말레이시아, 한국 등 다양한 국적의 학우들과 스페인, 스위스, 영국, 미국, 멕시코, 에콰도르, 일본, 프랑스, 그리고 서울, 인천, 오산, 파주, 김포, 천안, 청주 등 국내 각 지역에 사는 학우들이 각자 다른 시간에 다문화 어울림 사랑방에 모여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나의 나라, 내가 있는 나라, 내가 잘 아는 것, 내가 잘하는 것 등 서로의 재능을 나누며 다양한 놀이를 하고 다양한 문화 나눔을 통해 서로를 더 깊이 알아가고 있으며 때로는 밤새 비밀스러운 이야기를 나누며 그렇게 서로 다른 너와 나 우리가 어울림에서 친구가 되고 있습니다.

어울림은 지난 2021년 1월 9일 한국어학부의 새해 특강인 ‘다문화 이해 체험, 세계 여러 나라의 새해맞이’를 주관하기도 했습니다. 스페인, 에콰도르 현지에 거주하는 학우를 비롯해 베트남, 인도네시아, 우즈베키스탄, 한국, 일본 등 다양한 국적을 가진 학우들이 직접 각국의 문화를 소개하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2021년 3월부터 한국어가 부담스러운 외국인 학우들을 위한 화요 모임을 시작했다.

어울림은 지난 3월 9일부터 아직 한국인과 한국어로 대화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학우들을 위해 모임을 이원화해 매주 화요일 저녁마다 한국어 전공 외국인 학우를 위한 모임을 시작했습니다. 화요 모임에서 한국어에 대한 자신이 생기고 한국인 학우들과의 대화가 자연스러워지면 토요일 모임으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저희 동아리는 아직 1년이 되지 않은 작은 동아리이지만 국적, 언어, 지역 등이 다른 다양한 학우들이 모여 모자이크를 이루어 가는 아름다운 동아리입니다.

‘다름은 틀림이 아닌 다름 그 자체’임을 인정하며 서로 다른 너와 나, 우리가 친구가 되는 사람들의 모임인 어울림.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같이 가면 멀리 갈 수 있다고 믿고 서로 손잡고 함께 발을 맞추어 가기를 원하는 동아리, 어울림.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는 학생들이 대면으로 자주 만나기 힘들지만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속에서 보다 의미 있는 대학 생활을 영위하고 긴밀한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의 일환으로 동아리를 비롯해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아우르는 학생 주도의 학습과 경험의 장인 동아리를 통해 다양한 사람들과의 교류하고, 학생 그리고 교수진과 함께 만들어가는 대학 생활의 즐거움을 누려보시길 바랍니다.

미네르바의 다른기사 보기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