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4.6.21 금 16:24
> 뉴스 > 홍보마당 > CUFS TODAY
페이스북 X 네이버밴드
     
사이버한국외대, 2016년도 일본어·일본문화 연수생 최종선발!
일본어학부 4학년 김혜민 학우 인터뷰
2016년 09월 09일 (금) 미네르바 minerva@cufs.ac.kr

일본 문부과학성이 주최한 '2016년도 일본어·일본문화 연수생(일본 국비유학생)'에 우리대학 일본어학부 4학년 김혜민 학우가 최종 선발되었다.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은 일본 국비유학 프로그램이다. 국비유학생 선발은 매년 일본 문부성에서 일본학과가 있는 전국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엄격한 전형을 통해 이뤄지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9명이 줄어든 20명을 선발했다.

 

   
 ▶ 김혜민 학우
Q1.
간단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15년에 입학한 일본어학부 김혜민입니다. 미래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는 학우님들께 제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Q2. 우리학교에 입학한 계기가 있거나 일본어학부를 전공한 이유가 있나요?

저는 사이버한국외대에 입학하기 전부터 국비유학을 준비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전문대학을 졸업하고 일본문화연수를 위한 외국어대학을 찾다가 직장생활과 병행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인 사이버한국외대를 선택했습니다.

Q3. 일본 문부성 주최, 일본어 일본문화 연수생에 선발되기까지 과정 설명 부탁드립니다.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이하 닛켄세)이 되기 위한 1차 관문은 먼저 대학에서의 추천이 필요합니다. 외국어특성화 대학인 사이버한국외대에서 실제적으로 일본어 일본문화연수생에 대한 필요한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었는데요, 특히 저는 시간 날 때마다 교수님들과 꾸준한 상담을 통해 닛켄세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었고 그로 인해 대학 추천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각 대학에서는 추천인원이 1명으로 제한되어있어요.  따라서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해 추천할 학생을 선발하게 됩니다.

닛켄세의 선발과정 또한 필기시험과 면접을 통해 선발됩니다. 필기시험과 면접이 끝나면 약 1달 후에 추천대상자를 발표합니다. 추천대상자가 되면, 일본에서의 서류심사 후 최종합격이 결정됩니다. 이렇듯 닛켄세 선발 과정은 1월부터 8월까지의 기간 동안 선발되기 때문에 긴 시간동안 긴장을 놓을 수가 없어요.

Q4. 일본문화 연수를 준비하시면서 느끼셨던 점이나 앞으로 준비하고자 하는 학우들에게 얘기해 주실 만한 점이 있으신가요?

유비무환이라는 말이 있듯이 문부성 장학생을 준비하시는 학우님들은 미리 교수님들께 말씀을 드리고, 상담을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시험을 위해서는 JLPT책과 JPT책으로 공부하시고, 면접에 대한 준비를 해두며 자신감을 키운다면 충분히 일본어ㆍ일본문화연수생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꺼예요.

Q5. 앞으로는 어떤 계획을 갖고 계세요?

제가 입학한 오사카대학은 연수코스와 연구코스를 고를 수 있습니다. 연수코스는 일본의 전통을 이어갈 수 있는 일본어와 일본문화를 배울 수 있으며, 연구코스는 대학원 진학 등을 위한 깊이 있는 연구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대학원진학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연구 코스를 선택할 예정입니다.

사이버한국외대에서는 아직 한 학기 졸업을 남겨둔 상태입니다. 오사카대학생활이 익숙해지면 남은학기를 마칠 계획입니다.

Q6. 지금 이 인터뷰를 보고 있을 학우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일본어ㆍ일본문화연수생은 끊임없는 관심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외국인으로서는 좋은 기회이자 도전이 될 수 있기에 점차 많은 경쟁자가 생겨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관심이 있으신 학우님들은 미리미리 준비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미네르바의 다른기사 보기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