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1.12.7 화 11:23
> 뉴스 > 기획마당 > 기획칼럼
     
대학생활 백서 [제1편] - 도서관 100% 활용하기
2014년 03월 14일 (금) 대외협력처 엄종섭 eoms01@cufs.ac.kr

2014학년도 새학기가 시작 되었다. 국내 사이버대학 중 유일한 외국어 특성화 대학인 우리 대학은 On-Line 교육 뿐만 아니라 석·박사급 튜터의 1:1학습지도, 최첨단 모바일 캠퍼스와 One Click- One Stop 헬프데스크 운영. 다양한 장학 및 복지 서비스 등 최상의 학습지원 서비스를 추진 및 시행 하고 있지만, 아직 그 혜택 및 방법을 알지 못하는 신입생 및 재학생들이 많이 있다.

오늘은 다양한 학습지원 서비스 중에 도서관 100% 활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신입생 및 재학생들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도서관, 글로벌캠퍼스 도서관(용인), 법학도서관(서울캠퍼스)를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다. 다양한 학습자료와 일반자료실, 학위논문실, 참고자료실, 정기간행물실, 전자정보자료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울캠퍼스 도서관은 학업에 열중할 수 있는 최고의 환경을 제공해 줄 것이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도서관을 이용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먼저 일반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하게 방문하여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도서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 및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용인)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본교 홈페이지 주요사이트 카테고리 내에서 전자도서관을 클릭하여 한국외국어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로 접속하게 될 경우 다양한 컨텐츠와 E-book을 이용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간단하게 도서관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여러 이용방법들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1. 캠퍼스 내에 위치한 도서관을 방문하여 이용한다.
도서관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와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캠퍼스(용인)에 위치하고 있다. 서울 및 경기권에 거주중인 학우들이라면 학생증 하나로 마음껏 이용이 가능한 것이다. 학생증이 없으면 모바일 학생증으로도 출입이 가능하므로 참고하길 바란다본교 학생이라면 학생증을 이용하여 서울캠퍼스 도서관 및 글로벌캠퍼스 도서관을 모두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원하는 자료를 대출받을 수 있다.

도서관 출입시 학생증에 인쇄되어있는 바코드를 인식센서에 살짝 접촉한 후 입장하면 출입이 가능하다. 지하 1층에 위치한 스터디룸부터 4,5층에 위치한 자유열람실까지 자유로운 학업활동이 가능하다. 도서관 내에서 다 활용하지 못한 도서나 자료는 대출 역시 가능하다. 학부생이 이용 시 단행본 등의 도서는 재학생 714일 동안 대출이 가능하며 휴학생 514일 동안 대출이 가능하며 1책당 1회 한하여 14일 동안 연장(연장일 기준)이 가능하다반납기한을 지키지 못할 경우 1자료당 1100원의 연체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이용시간은 대부분의 열람실 및 자료실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9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9시부터 17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공휴일, 일요일은 폐실한다.  1,2열람실의 경우 24시간 개방되어 있으며 3,4열람실은 오전 6시부터 23시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캠퍼스 도서관 대출창구 전화 : 02) 2173-2472 / 2473
 
도서관 이용 TIP 하나
 
   
자유열람실을 이용할 경우 1층에 있는 자동발급기에서 빈 좌석을 확인 후 학생증의 바코드를 인식 시킨 후 좌석을 선택하여 4,5층 자유열람실을 이용하면 된다.
 
 
도서관 이용 TIP
 
   
1층에 있는 대출창구와는 별개로 2층과 3층에는 자동 대출시스템이 배치되어 있다. 이용방법은 상세하게 적혀 있으니 1층 대출창구에 가지 않더라도 2층과 3층에서 편리하고 빠르게 도서 대여가 가능하다.
 
 
도서관 이용 TIP
 
   
원하는 자료가 글로벌캠퍼스 도서관에 있을 경우 서울도서관에서 신청하면 업무용 차량 편을 이용하여 서울도서관에서 대출할 수 있다. 도서관1층 대출창구에서 "글로벌캠퍼스 도서관 대출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서비스 신청 후 다음날 16:00 이후에는 대출창구에서 대출도서를 받아볼 수 있다. , 제재중이거나 대출한도 초과한 경우 신청 불가하므로 참고 하도록 하자.
 
 
2. 도서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국내외 e-book 등 다양한 컨텐츠를 이용한다.
학업을 진행하는 중 과제나 논문 등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학술자료들이 필요하다.  넘쳐나는 온라인 자료들이 많지만 그 신뢰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들은 매우 드문 양이다. 좀 더 정확하고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우리 학교의 도서관을 이용해보길 바란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홈페이지 주요사이트 > 전자도서관 의 순으로 클릭하면 도서관 소개 페이지 내에 한국외국어대학교 도서관으로 입장할 수 있는 홈페이지 링크가 보인다. 이를 통해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아이디 : 학번    비밀번호 : 주민번호 뒷자리)을 하면 집에서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e-Resources > Meta Search > 필요한 자료의 주제어 입력 > 주제분야 선택 > 검색
위와 같은 순서로 필요한 자료를 손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다.
   
 
3.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모바일 도서관을 이용한다.
직접 도서관을 방문하지 않아도 한국외대 도서관어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도서관을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 ‘한국외대 도서관어플리케이션은 간단하게 도서관의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앱으로써 자료의 정보나 자료의 대출가능 여부 조회, 자신이 대출중인 책의 조회 및 연장, 자유열람실 좌석 현황 조회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