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1.11.30 화 11:36
> 뉴스 > 기획마당 > 기획칼럼
     
계절학기에 대한 이모저모를 파헤쳐봅니다~ 팍팍!
2011년 05월 26일 (목) 이향정 기자 fr23@lycos.co.kr

사이버한국외대와 한국외대에서는 2011년 6월20일(월)부터 7월14일(목)까지 하계 계절학기를 실시합니다. 방학을 처음 맞는 신입생과 편입생을 위해 계절학기로 시간을 알차게 보낼 수 있도록 간단히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하나, Q&A
1.계절학기가 무엇을 위해서 있는 것인가요?

흔히 계절학기는 학점이 부족한 학생들이 어떻게든 부족한 학점을 메우기 위하여 사용하는 방법으로 인식되곤 하는데요. 하지만 계절학기는 조기졸업을 원하는 학생들, 좀 더 다양한 수업을 들어보고 싶은 학생들,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이수하기 위해 수업을 듣는 학생 등 학구파도 엄청 많습니다. 아무래도 정규학기보다 계절학기 수업이 상대적으로 좋은 학점을 받기도 수월하다고 합니다.

2. 계절학기의 비용은 얼마 정도인가요?

학교마다 다르지만 저희 사이버한국외대의 경우, 1학점당 8만원, 기본으로 3학점이면 24만원입니다. 한국외대의 경우 1학점당 74000원이고요.

3. 모든 대학에 존재하는 것인가요?

다른 대학교에서도 계절학기를 이수하면 현재 재학 중인 대학교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나요?
거의 대부분 대학에 계절학기가 존재하는데, 재학 중인 학교 말고 다른 학교에서는 계절학기 수업을 들으실 수 없습니다. (다만 학술교류가 인정되는 학교 간에는 그것이 가능합니다. 사이버대학교에서 이수 받은 과목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4. 계절학기로 수강을 하게 된다면 몇 학점까지 수강이 가능한가요? 취업에는 문제가 없나요?

계절학기로는 최대 9학점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단, 정규학기와 합하여 24학점을 넘을 수는 없어요. 즉 최대 6학점까지 땜빵이 가능하다는 소리입니다. 학점 부족하시면 계절학기로 채워놓으시면 취업보다는 졸업에 좋겠지요.

 
   

 

둘, 계절학기 A+ 비법

◇첫시간 결석은 NO

계절학기 수업은 정규학기 수업보다 짧은 기간 동안 폭풍처럼 몰아치기에 첫시간 교수님께서 대략적인 강의 개괄을 하실 때 과제나 시험에 대한 이야기를 잘 적어놓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계절학기는 보통 첫날부터 진도를 쫙쫙 빼기 때문에 결석하면 엄청난 후폭풍이 닥쳐올 것은...자명한 일이겠죠?

◇절대 강의실 뒷쪽에 앉지 마라!

계절학기에서는 특히 교수님의 눈도장이 학점에 많이 반영됩니다. 앞자리일수록 유리하지요.

◇출석은 곧 생명

계절학기 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다들 출석률이 장난 아닙니다. 조금이라도 늦게 도착한 날엔 앞쪽에 자리가 없어서 맨 뒤에 앉아서 잘 들리지도 않는 교수님의 음성을 필기하며 수업을 세 시간 동안 들어야합니다. 출석은 곧 학점으로 이어집니다! 물론 정규학기에서도 마찬가지지만 계절학기에선 그 비중이 더욱 큰 것 같아요.

◇체력은 학점! 주전부리의 중요성

계절학기를 한 과목 이상 수강하시게 되는 분이라면 중간 중간 끼니를 잘 챙기기 힘들겁니다. ^^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