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1.1.19 화 16:52
> 뉴스 > 기획마당 > 기획칼럼
     
사이버한국외대생이라면 필수로 알아야 할 집중력 Up 시키는 10가지 방법!
2011년 03월 25일 (금) 한나경 기자 skrud2000@nate.com

   

어떤 수업이든지 집중해서 들어야겠지만 사이버대생이라면 집중력이 더 요구될 것입니다. 실제 눈앞에 교수님들이 계신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마음만 먹으면 충분히 다른 업무(?)도 진행하며 수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다들 경험 있으시죠^^;) 그러기에 우리 마인드를 잘 컨트롤하고 다양한 환경 속에서도 집중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합니다!

   


집중력이란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집중력의 높고 낮음은 주관적인 문제이므로 내적으로 해결하려는 노력이 우선이겠으나 여러 가지 외적인 도움요소를 통해 집중력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 집중력에 도움되는 음악

   

음악이 은근한 효과가 있는데요-
바로크 음악과 같은 클래식 음악은 집중에 도움이 된다 합니다.
집중력 강화를 하기 위해 공부 전 수업 전 노래 한 곡 듣는 건 어떨까요? ^^

1. 바흐-G선상의 마리아
2. 비발디 - 2대의 바이올린을 위한 협주곡 1악장
3. 헨델 - 수상음악 중 알라 혼 파이프
4. 파헬벨 - 캐논 D 장조
5. 퍼셀 - 트럼펫 독주

 

★ 집중력에 도움되는 음식
*견과류& 다크 초콜릿
 

 

 


 

 

 

 

 

 

 

 

 

 

각종 견과류에는 항상화 물질인 비타민 E가 풍부하여 뇌기능저하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크 초콜릿에 또한 카페인이 풍부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집중력을 요할 때 간식으로 드세요.
 

*생선
잘 아시다시피 생선의 오메가3는 뇌기능 발전에 매우 좋은 식품인데요-
단백질의 공급원이기도 하고 맛도 좋은 생선요리로 더 똑똑해지세요. ^^

*음료
   
- 오미자 :  오미자는 정신적, 육체적 피로를 풀어 주어, 집중력뿐만 아니라
   
사고력과 기억력을 좋게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차를 끓여 수시로 마시면 좋은 데, 오미자를 냉수에 10시간 가량 우려내어 신맛과 떫은맛을 없앤 다음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 각성제가 있는 카페인! 많이 먹으면 독이 되지만 종종 섭취하는 것은 나쁘지 않습니다. 순간적인 집중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시험기간에는 딱 이지요! 그러나 지나치게 섭취하진 마세요. ^^
- 녹차 : 녹차 역시 카페인이 있어 집중력을 높이고, 사고력을 높입니다.
- 과일 주스 : 당분이 풍부한 과일 주스 역시 도움이 됩니다.

 

* 들깨
들깨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종인 알파리놀렌산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뇌기능을 돕는 DHEA의 기초물질이라 집중력, 기억력 및 학습력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식사가 뇌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높여주는 결과가 있습니다.  섬유질의 풍부한 음식으로 여러분들의 아침을 든든하게 채워주세요!

 

★ 수업시간 관리 = 요일 별 과목 설정
   

몰아서 듣기는 no. 규칙적인 패턴을 유지하세요!
좋아하는 과목부터 시작하고 자신 없는 과목은 중간마다 넣어서 진행하는 형식으로 스케줄을 잘 계획합니다.
 

 

★ 방해요소 제거
   

눈으로 유혹하는 잡지, 거울, 사진 등은 없애고,
   
컴퓨터 메신저도 자제하고 TV도 절대 켜놓으면 안됩니다.
음식을 먹으면서 하면 집중하기 어렵죠.

좌우로 휙휙 돌아가는 의자보다 고정된 의자가 집중하기 좋습니다. 발 역시 바닥에 닿을 정도의 위치의 의자가 좋습니다. 발이 허공에 떠있으면 불안한 자세 = 불안한 마음까지 이어집니다. 바른 자세로 학습에 임하시면 더 집중력 있게 공부 할 수 있게 됩니다.

 

 


★ 기타 방법

   
   
집중이 안되시고 졸음이 오시나요? 맨손체조, 세수를 통해 잠을 달아나게 해도 좋겠습니다.
 

그리고 주변 환경이 너무 어둡거나 환해도 좋지 않습니다 .적절한 조명을 유지해주시고요.

 

그래도 그래도 잡념이 든다면!
   
생각 안 하려고 하면 할수록 더 생각나는 잡념!
무조건 억제하려고 하기보다 적당히 표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수업 중 공상이나 잡념이 떠오를 때마다 옆에 종이에 살짝 적어주세요. 오히려 적으면 머리 속에서 떠난답니다. 적지 않으면 계속 생각을 해야 할 것만 같아 압박감이 와 산만해지죠.


 

 

★ 가장 중요한 것은 내 마음가짐!

   

아무리 집중력 있게 환경을 조성하고 무엇을 먹으며 만든다 하여도 내 마음가짐이 흐트러져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우리가 배우는 이 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간은 갑니다. (이걸 보는 지금 이 순간에도요^^)  우리들에게 주어진 24시간, 1시간, 1분, 1초를 놓치지 말고 집중하여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