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2.1.21 금 11:00
> 뉴스 > Break Time
     
광화문에 가다
광화문을 지키고 있는 두 명의 영웅을 만나다
2011년 01월 26일 (수) 장기영 기자 kiyoung_e@naver.com

 혹한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광화문 광장을 찾는 이들의 발걸음은 생각보다 많았다.

 광화문 광장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바로 이순신 동상일 것이다. 많은 세월동안 홀로 광화문 광장을 지키던 우리의 영웅. 하지만 이제는 홀로 광화문 광장을 지키지 않는다. 2009년 10월 9일 광화문에 새로운 영웅이 나타났다. 바로 세종대왕 동상이다. 광화문 광장의 공사 소식에 시민들은 교통의 혼잡 등 여러 가지 이유를 들며 반대의 의사를 보였었다. 하지만 지금은 광화문 광장에 새로운 볼거리로 자리를 잡게 되었으며 우리의 역사를 잘 모르는 아이들에게 역사속의 인물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주었다.
 또한 광화문 광장에는 이 두 영웅에 대해 알려주기 위한 전시관이 설치되어 있다. 초창기에는 세종대왕 전시관만이 설치되어있었으나, 작년 4월 경 이순신 장군의 전시관도 마련되어 이제는 더욱더 풍성한 볼거리를 가지게 되었다.

 
   
   

 초기에 세종대왕 전시관은 약간은 어수선한 분위기가 느껴졌다. 하지만 오늘 가본 세종대왕 전시관에는 초기에 느낀 어수선함은 사라지고 없었다.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시민 참여 프로그램이 생겨났으며 그로 인해 시민들의 관심을 더욱더 유발할 수 있는 모습이 보여졌다. 관람자들에게 흥밋거리를 제공하고 재미를 가져다 준 모습이었다. 

 이순신 장군의 전시관 또한 마찬가지로 잘 꾸며진 분위기와 다양한 볼거리 등이 있었다. 특히 중학교 때 책에서만 봐오던 거북선을 제작해둔 것은 참 인상적이었다. 또한 거북선 안에는 당시의 병사들과 여러 가지 모습들을 미니어처로 제작해두어 관람을 하는 시민들이 직접 내부로 들어가 거북선 안의 풍경과 그 당시의 병사들의 모습 등을 볼 수 있게끔 만들어 놓았다.

   
   
 
   
   

 그와 더불어 인상깊었던 것은 4D 상영관의 설치로 당시의 전투 상황을 보다 사실적으로 시민들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었다. 상영관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명량해전을 통해서 이순신 장군의 용맹함을 보여주는 8분짜리 영상이 상영되고 있었으며 TV 드라마를 통해서 보아왔던 전쟁 장면보다 훨씬 사실적인 모습이었다. (4살 이하의 어린이는 입장불가라는 주의 문구가 상영관 입구에 적혀있다.)
 그 외에도 당시 조총으로 왜구를 쏘는 체험, 노를 저어보는 체험 등 관람객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도우는 많은 전시물들이 있다.

 

 한글의 우수성은 세계가 인정하고 있다. 그러한 우수성을 우리는 잊어버리고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신조어를 만들어가며 서로 대화를 나누는 등 도무지 알아들을 수 없는 많은 말들이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때에 어린이들에게 한글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진행되는 행사가 있다. 3개의 모음과 3개의 자음으로 모든 한글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어린이들에게 가르쳐주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행사는 방학 시즌 동안 진행되며 이 행사를 통해서 어린이들은 한글이 만들어지는 원리를 알게 된다. 신청 방법 또한 간단하다. Daum 카페 검색에서 ‘세종’을 검색하면 해당 행사의 카페가 나온다. 이 카페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하며 매주 어린이들을 뽑는다고 했다. 앞으로 얼마남지 않은 시기(방학시즌 2월까지)동안 더욱더 많은 어린이이들이 한글의 우수성을 알게 되었으면 한다.
 또 이 밖에도 붓글씨를 통한 자신의 이름 쓰기, 오늘의 달력 등 많은 행사가 진행되고 있다.

 전시관은 월요일에는 쉬고,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개관한다. 아침 10시 30분부터 저녁 10시 30분까지 열려있기 때문에 늦은 저녁에도 방문이 가능하다.  많은 시민들이 전시관을 찾아 한글의 우수성과, 왜적으로부터 나라를 지켜내신 영웅들을 다시 한 번 되새길 수 있는 좋은 시간을 보내기를 바란다.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