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2.8.5 금 10:04
> 뉴스 > 기획마당 > 기획칼럼
     
신 년 사
2006년 01월 01일 (일) 미네르바 minerva@cufs.ac.kr


사이버외국어대학교 가족 여러분!
2004년 설립 초기부터 e-러닝(e-Learning)의 명문으로 출발한 우리 대학은 지난해 개교 2년차를 맞아 학부제로 개편하고 장학금을 비롯, 학생들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는 등 국내 최고 수준의 대학으로 도약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잘 알다시피 e-러닝은 21세기 정보화 시대의 세계적인 흐름입니다. 유비쿼터스 시대로 진입하는 미래 정보 사회 환경에서 사이버대학은 기존 교육 시스템이 갖고 있는 시간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급변하는 지식 경제 시대에 필요한 산 지식을 지속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는 최고의 교육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3년 전 첫걸음을 내디뎠을 당시에는 반신반의했던 분들도 계셨겠지만 우리 대학은 사이버외국어대학교 전 구성원의 한결같은 성원과 노력에 힘입어 국내는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의 명문 대학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갖고 국제화 시대의 제2의 도약을 위한 만반의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우리 대학이 개교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는 몇 가지 역점 사업을 소개해 드리고 동시에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자합니다.

첫째, 교육 프로그램의 내실화를 기하겠습니다. 올해는 무엇보다도 국내 최고 수준의 콘텐츠와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외국어 전공과 비외국어 전공 간에 조화로운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교육 프로그램의 내실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외국어 계열 학생들을 위해 사회 계열 교양 과목을 확대하고 전공과목 및 교양 과목을 추가로 개설하는 한편 사회 계열 학생들의 1외국어 습득을 권장하겠습니다. 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능력별 수준에 맞는 보다 정교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적절한 교육 커리큘럼을 만들어 보다 재미있고 쉽게 외국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 대학이 최초로 도입한 튜터 제도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에 대한 원활한 학습 지원 및 상담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한편 매주 토요일 각 학부별 교수님들이 직접 참여해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정기 오프라인 특강을 보다 내실 있게 꾸려가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한국외대의 각종 오프라인 시설 지원 및 학사 행정의 효율화를 통해 학생 여러분들이 공부하는데 조금도 불편함이 없도록 최적의 학업 환경을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미래형 첨단 교육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는 u-러닝(u-Learning)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2006학년도부터 휴대용 학습 기기인 PMP(Portable Multimedia Player)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기존의 MP3 음성 강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부가적으로 동영상 강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시공간을 초월해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유비쿼터스 교육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SK C&C에서 출시 예정인 위성 DMB 기능을 추가한 PMP를 도입해 실시간 강의 지원 등 효율적인 u-러닝 방법론을 모색하는 한편 영어학부 등 일부 학부에서 시험 서비스를 실시했던 화상 채팅 솔루션의 제공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장기적 과제로 교육 및 학사 프로그램 외에도 학생들의 교육 시설 및 복지 시설 확충을 통해 세계적인 명문 대학의 반열에 들 수 있도록 교육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전 세계 50여 개국 150여개 대학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고 있는 한국외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발판으로 대내외 교류를 보다 심도 있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전문성을 갖춘 원어민 교수를 확충하고 각종 어학연수 과정을 통한 현지 학습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국제적 감각을 갖춘 사이버외국어대학교인 양성에 힘쓰겠습니다. 그리고 해외 대학과의 자매결연을 통한 국제 교류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학생 여러분들도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우리 대학이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 같이 힘을 모아야할 것입니다. 저와 모든 교직원들도 학생 여러분들이 자부심을 갖고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사이버외국어대학교는 우리가 어떻게 관리하고 키우느냐에 따라 그 모습이 크게 변할 수 있는 대학입니다. 사이버외국어대학교 구성원 모두가 최선을 다해 노력한다면 반드시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으로 서게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우리 모두 이러한 커다란 희망을 갖고 2006년 새해를 맞이합시다. 그리고 그 희망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다함께 노력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합시다. 다시 한 번 사이버외국어대학교 가족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소망하며 여러분의 앞날에 무궁한 발전과 행운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06년 1월 3일

사이버외국어대학교 총장 안병만

미네르바의 다른기사 보기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