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23.2.6 월 10:21
> 뉴스 > 기획마당 > 기획칼럼
     
사이버 외대인이라고 자격증도 사이버는 아닙니다!
빨리 알고 빨리 잡아 두자
2006년 06월 01일 (목) 윤정실 기자 laboca71@hotmail.com

※ 영어학부

TOEIC
☞ TOEIC이란?
Test Of English for International Communication의 약자로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들을 대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중점을 둔 실용영어 능력 평가 시험.
☞ 자세히 보기:http://toeic.co.kr
☞ 시험구성:
Listening, Reading Test 로 나뉘어져 있고, 각각 100문제씩 총 200제 구성
평가기준:A레벨- 860이상, B레벨-730이상, C레벨-470이상, D레벨 - 220이상

TEPS
☞ TEPS란?
영어능력검정시험 "Test of English Proficiency developed by Seoul National University"의 약자로 서울대학교가 주관하고 시행하는 영어시험.
☞ 자세히 보기: http://teps.or.kr
☞ 시험구성:
청해, 문법, 어휘, 독해 4개영역 총 200문항으로 구성
1+급(901~990점), 1급(801~900점), 2+급(701-800점), 2급(601~700점), 3+급 (501~600) 3급(401~500점) 4+급(301~400점), 4급(201~300점) 5+급(101~200점), 5급(10~100점)

TOP
☞ TOP이란?
Test of Oral Proficiency In English 시험은 서울대학교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한 국내 최초 CBT(Computer Based Test) 방식의 말하기 시험.
시험은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지문과 그림이 제시되면 수험자가 이에 대해 답변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 수험자의 응답은 Server에 저장되며, 정해진 응답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다음 영역으로 넘어가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시험 환경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시험장에서는 WEB BASES로 응시가 가능하고, 인터넷이 사용되지 않는 곳에서는 LOCAL NETWORK을 이용하여 응시가 가능하도록 'WEB BASES + LOCAL BASES'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기존의 TOP 시험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 응시화면구성, 응시 전 테스트를 자동화함으로써 수험자의 편의성을 증대 시켰다.
☞ 자세히 보기: http://language.snu.ac.kr

TWP
☞ TWP란?
TWP는 Test of Written Proficiency in English의 약자로 서울대학교 어학연구소에서 개발한 영어작문시험이다.
기존의 대규모로 치러지는 영어능력검정시험이 평가하기 어려웠던 부분인 글쓰기 능력을 측정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TWP는 응시자의 능력을 보다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도록 총5개의 채점요소를 적용하고 있으며 출제자, 채점자 모두 어학분야에 뛰어난 실력을 갖춘 분들로 선정하여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지니고 있다.
☞ 자세히 보기: http://language.snu.ac.kr

SNULT
☞ SNULT란?
SNULT는 Seoul National University Language Test의 약자로,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에서 개발하여 TEPS 관리위원회에서 시행하는 시험이다.
현재, SNULT 외국어 시험은 7개 언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독일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완벽한 보안 속에서 해당 언어의 박사 학위를 소지한 연구원, 원어민, 교수 등 최고의 전문가들이 출제와 검토 후 녹음과 인쇄를 거쳐 시행하고 있으며, 지난 30여 년 간의 시험 데이터와 성과를 바탕으로 한 신뢰도와 타당도가 매우 높은 시험이다. 근래에는 신입사원 선발과 각급 기관 단체의 직원 인사 고과를 위한 교육훈련, 성적평가 등의 용도로 어학능력 평가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여 연간 200,000명 정도가 외국어 능력을 검정 받고 있는 중이다.
☞ 자세히 보기: http://language.snu.ac.kr

TOEFL
☞ TOEFL이란?
영어를 외국어로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대학 입학용 시험이다. 최근에 PBT (Paper based Toefl) 에서 CBT (Computer based Toefl)로 바뀌면서 300점 만점으로 바뀌었다. 시험료가 비싼 것이 흠이다.
☞ 자세히 보기: http://toefl.org

GRE
☞ GRE란?
TOEFL의 한 단계 위 수준이라고 보면 된다. 대학원 입학용 시험으로 수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등의 문제가 영어로 출제되기 때문에 단순히 영어 능력으로는 보기가 힘든 시험이다.
별도의 Site는 없으며 전문학원에서 대행 중.

PELT
☞ PELT란?
PELT시험은 한국외국어평가원이 시행하는 외국어 능력검정시험이다.
서한문 작성, 영작문 작성, 등등 실질적인 수준을 테스트 하는 시험으로 1급~6급까지 수준에 맞춰 단계별로 UP-GRADE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자세히 보기: http://www.pelt.or.kr

UC CDP Center
☞ UC CDP Center란?
‘분당YMCA’가 3월 초 외국 대학(대학원)과의 학위과정 공동운영과 학술교류, 위탁교육업무 등을 추진하는 ‘UC CDP Center’(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주문식 프로그램 운영기관)로 전환돼 개원한다.
UC CDP Center는 미국 UCLA, UC-Berkeley(버클리), UC-Irvine(어바인) 등으로 대표되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익스텐션(Extension) 프로그램을 미국 현지와 동일하게 제공하는 국제교육기관이다.


※ 중국어학부

HSK
☞ HSK란?
HSK는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사람(외국인, 화교, 중국 내 소수민족)의 중국어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설립한 중국 국가급 표준화 고시로서, 유학, 입사, 승진, 대학(원)입학, 졸업 등의 평가기준이 된다.
☞ 자세히 보기: http://www.hsk.or.kr/
☞ 시험구성: 초중등HSK, 고등HSK, 기초HSK로 구성
등급은 모두 11등급으로 구성

PCLT
☞ PCLT란?
실용중국어 자격 검정시험으로 고급1,2,3급 및 중급4,5,6급으로 2단계 6등급으로 나누어 학습정도에 따른 활용능력을 집중 평가하는 시험이다.
☞ 자세히 보기: http://www.pclt.or.kr/

중국어 번역사
☞ 중국어 번역사란?
한나라의 번역 능력은 그 나라의 문화적 척도가 된다는 현실은 직시하고, 번역가들의 자질 향상과 저변 확대 및 국제 번역기구와의 유대 관계, 각종 세미나, 교양, 포럼의 개최 및 참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외래분화의 정확한 흡수와 국내 전파 및 한국문화의 해외전파에 이바지.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전문번역가 양성 (영상, 문서) 2000년대의 국제화 주인공 인재 양성. 영상 번역 전문 인력 양성이 필요한 실정이다.
☞ 자세히 보기:http://www.kstinc.or.kr/
☞ 시험구성: 1급, 2급, 3급으로 구성

중국어 관광통역사
☞ 중국어 관광통역사란?
서로 통하지 않는 양쪽의 말을 번역하여 그 뜻을 전달해주는 전문인 또는 전문 직종으로 중국어가 각광 받고 있다. 현재는 수요에 비해 공급 부족인 상태이다.
☞ 자세히 보기: http://www.etourkorea.com


※ 일본어학부

JPT
☞ JPT란?
국제사회에서의 日本語 Communication能力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으로 JPT日本語能力試驗은 기존에 실시되고 있던 日本語能力試驗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개선할 필요성에서 연구, 개발되었다. 즉 학문적인 일본어 지식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시험이 아닌 언어 본래의 기능인 Communication 能力을 측정하기 위한 시험인 것이다. 이를 위해 사용빈도가 낮고 지역적이며 관용적, 학문적 어휘는 배제하고 동경을 중심으로 한 표준어를 중심으로 문제를 개발, 출제하고 있다.
☞ 자세히 보기:http://www.jpt.co.kr
☞ 시험구성: A급~F급까지 있으며 청해, 독해로 구성되어 있다

JLPT
☞ JLPT란?
JLPT는 일본어 능력시험의 대명사인 일본국제교류기금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다. 주로 해외 학생들의 일본어 실력을 측정하기위해 1-4급까지의 난이도를 만들어서 실행하고 있다. 흔히 일본어 잘한다는 소리를 들으려면 1급은 필수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일본 대학에 입학할 때도 성적으로도 쓰이기도 하고, 지금은 일본 유학생시험으로 대체 되어가는 경향이다.
☞ 자세히 보기: http://www.jlpt.or.kr
☞ 시험구성: 1급~4급까지 있으며 문자/어휘, 청해, 독해/문법시험으로 구성. 각 급별마다 400점 만점으로 구성

JTRA
☞ JTRA
JTRA는 간단히 말해서 JLPT의 모의고사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거의 JLPT와 똑같은 시험형식이며 일본어문화원이란 곳에서 만든 일본어평가시험으로 그다지 혜택은 없는 편이다. 하지만 요즘 몇몇 대기업에서는 취직이나 승진 때 참고를 많이 한다고 하니 시험에 도전해 볼 만 하다. 물론 이 시험보다 JPT가 훨씬 신뢰성이 있어서 JPT쪽을 많이 보는 편이다.
☞ 자세히 보기: http://www.jtra21.co.kr/
☞ 시험구성: 1급~4급까지 있으며 정기시험은 매년 두 번 실시하지만 수시시험이 자주 있는 편이다.

ⓒ 미네르바(http://minerva.cufs.ac.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개인정보취급방침이메일무단수집거부청소년보호정책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이문로 107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02450) | Tel) 02-2173-2580 Fax) 02-966-6183 |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조기석
Copyright 2004 Cyb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ll rights reserved. mail to minerva@cufs.ac.kr